'1박2일' 넘어설 DMB판 전격 여행프로그램 첫 촬영현장 공개! ( 2014년 7월 10일 )  14.08.21
 

 

 

'12' 넘어설 DMB판 전격 여행프로그램 첫 촬영현장 공개!

- QBS '버추얼트립인 모바일', 한류 아이돌 진행에 헬리캠 등 첨단영상 선보여  -

 

여름 휴가를 앞두고 고민 중인 예비 여행족들에게 인기 아이돌이 전해주는 친절한 여행지 체험 정보와 헬리캠 등 첨단 촬영장비가 선사하는 아름다운 영상, 여기에 나만의 여행 코스 선택과 예상 비용 안내, 그리고 최종에는 예약까지 모두를 스마트폰 하나로 다 해결해준다면 어떨까?

이처럼 방송과 모바일이 만나 스마트폰 하나로 방송 중 실제 여행까지 해결되는 신개념의 양방향 여행 프로그램이 출사표를 던지고 촬영 시작을 알렸다.

<국내 최초 양방향 버라이어티 여행프로그램을 표방하는 QBS버추얼트립인 모바일이 강원도 DMZ에서 시작한 첫 촬영의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차세대 한류 아이돌 그룹 에이젝스의 효준과 재형이 MC를 맡고 헬리캠 등 첨단장비가 동원된 촬영현장을 선보였다>

 

지상파DMB QBS(대표 김경선)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2014 양방향 방송프로그램 선정작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의 첫 방송분인 강원도 DMZ의 촬영을 마쳤다고 밝히고 10일 현장사진을 공개했다.

 

 지난 7일부터 촬영을 개시한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 1회 분 'DMZ 힐링여행'편은 강원도 철원, 화천 등지의 DMZ 인접지역 천연의 청정지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동남아 등 해외 판매를 겨냥중인 프로그램 의도에 맞게 일본 유명 K-POP 프로그램 MC를 맡은 바 있는 아이돌 그룹 에이젝스의 미소년 효준과 재형을 전격 기용했다. 에이젝스는 카라, 레인보우 등이 소속된 DSP미디어의 신예 그룹으로 차세대 한류 주자로 주목 받고 있다. QBS측은 이들 아이돌들이 각 여행지의 다양하고 특별한 여행정보 안내는 물론 익스트림 레저스포츠 등을 직접 체험하고 소개하는 등 역동성 있는 버라이어티형 구성을 프로그램 강점으로 강조했다. 또한 이를 화면에 담기 위해 헬리캠, 액션캠 등 다수의 첨단 촬영장비를 투입해 DMB 최초 버라이어티 여행 프로그램의 기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히고 현장 사진을 소개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이희대 CP "QBS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은 궁극적으로는 국내 여행 산업 활성화를 고려해 기획됐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분야로도 재조명되고 있는 국내 여행 산업에 스마트폰의 양방향 IT를 접목했고, 주요 출연진으로 한류 아이돌 발탁 등 외국 관광객의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DMB 최초 '양방향 버라이어티 여행 프로그램'이라는 포맷으로 이번 월드컵 등에서 저력을 확인한 바 있는 DMB의 매체 경쟁력을 확대 발전시켜갈 수 있도록 고품질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지속 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QBS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은 제목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모바일로 떠나는 가상여행'을 프로그램의 기본 포맷으로 삼고 있다. 통상의 여행 프로그램에서는 제작진과 출연진이 안내하는 여행 내용을 일방적으로 감상할 뿐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방송 중 소개되는 정보는 하나의 사례가 되는 반면, 시청자는 방송 하단의 모바일 참여를 통해 해당 여행지로 가는 교통수단부터 코스, 맛집, 숙박, 재난 예방 정보까지 자신의 조건에 맞는 선택 경로를 생성해 나만의 가상 여행 지도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나홀로 여행, 커플 여행, 가족여행 등 여행 인원에 따른 예상 경비도 미리 계산해줘 세밀한 여행 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최종 여행 플랜이 완성되면 방송 중에도 버튼 하나로 여행 상품 예약 상담까지 이어지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이 같은 이상적인 양방향 여행프로그램의 구현은 '스마트DMB'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스마트폰, 태플릿PC 등 스마트기기 전용 DMB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DMB'는 다양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최근 월드컵 등에서 인기를 구가하며 800만 다운로드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QBS는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기획 단계부터 '스마트DMB' 개발사인 모바일 융합서비스 회사 옴니텔과 컨소시엄을 구성, 본 프로그램의 UI를 완벽히 구현할 '스마트DMB' 2.0 버전을 공동 개발하는 등 제작 관련 사전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스마트DMB'를 통해 여행지의 재난재해 예방 정보를 알려주는 '양방향 재난정보 방송 서비스'를 구현해 최근 국회에서 통과된 'DMB 재난방송법'의 취지도 살려낸다는 게획이다.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의 이번 'DMZ 힐링여행'편은 사전에 현대아산투어와 파트너십을 맺고 시청자가 방송 중 원스탑으로 여행 상품 예약까지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양방향 프로그램의 새로운 시도로 평가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이어서 부산편, 제주도편 등 국내 주요 여행지를 대상으로 촬영을 이어가 오는 9월 첫 선을 보이며 퇴근 중 이동 시청자들을 겨냥해 평일 저녁 6시에 정규 편성될 예정이다.

 

한편, QBS '성공에세이', '벤처성공에세이'이은 이른바 DMB'성공'시리즈의 연작을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다큐멘터리 '착한 성공의 비밀'은 올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의 제작지원작 선정 후 현재 스위스 등지에서 해외촬영을 진행중으로 오는 11 QBS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2014년 7월 10일 언론보도